본문 바로가기
기술적분석의 정석/어서와 기술적 분석은 처음이지?

Chap8. 지지와 저항

by 마스터키메이커 2023. 11. 11.
728x90
반응형

A. 지지와 저항

 

▮ 지지와 저항이란?

지지와 저항(Support & Resistance)은 가격의 진행이 반전되는 움직임입니다.

하락하던 가격이 하락을 멈추고 상승한다면 가격이 지지(Support)받았다고 말하고 반대로 상승하던 가격이 상승을 멈추고 하락한다면 가격이 저항 (Resistance) 받았다고 말합니다.

 앞선 캔들 챕터에서도 설명했지만, 두 번 이상 지지받았던 구간을 이으면 시장 심리적으로 중요한 지지 구간이 되고 두 번 이상 저항받았던 구간을 이으면 시장 심리적으로 중요한 저항 구간이 됩니다.

 지지와 저항 구간은 위의 예시처럼 선으로 표시할 수 있고 선을 그었을 때 약 간의 오차가 있다면 아래의 예시처럼 일정한 범위로 표기할 수도 있습니다.

지지와 저항으로써 중요한 구간을 찾는 것은 매매를 진행하는 데 가장 기본적인 준비 단계입니다.
 
 차트는 투자자들의 심리로 만들어지므로 많은 투자자가 심리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구간일수록 해당 구간에서 가격 변동이 크게 발생하기 때문에 해당 구간을 미리 알고 준비하고 있어야 합당한 손익 비를 통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위 예시처럼 3번째 닿는 지지 구간은 심리적으로 중요한 구간이기에 가격이 약한 지지 상승 후 지지 구간 아래로 이탈한 뒤 강하게 하락하지만, 해당 구간이 중요한 구간이라는 것을 미리 알고 선에 닿는 구간에 맞춰서 매수 했다면 가이 아래로 뚫리더라도 빠른 손절 대응으로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었겠죠.
 
 따라서 차트를 보고 매매를 시작하기 전 여러 번 지지를 받고 저항받는 구간에 선을 그어보면서 중요한 구간을 찾고 해당 구간에 가격이 도달했을 때 어떤 움직임을 보이는지 꾸준히 반복하여 확인해 보기를 바랍니다.
 
 중요한 구간에 선을 그으면 신기할 정도로 가격이 해당 구간에서 반복하여 지지와 저항을 받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 예시처럼 차트는 절대 우연에 의해 만들어지지 않으며, 모든 가격의 움직임은 이유와 근거가 존재합니다.
 
 이유와 근거에 대하여 찾아내고 학습하여 매매에 활용하는 것이 우리의 목적이 되는 것이죠.
 

 B. 지지와 저항의 특성

지지와 저항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특성이 존재하며, 특성을 파악하고 있어야 지지와 저항을 매매에 올바르게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돌파 되면 교대한다.

지지와 저항은 돌파되면 그 역할을 교대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지지 구간의 경우 저항 구간으로 저항 구간의 경우 지지 구간으로 성질이 바뀌는 것이죠.
 
 이러 한 경우를 ‘SR Flip(Support & Resistance Filp)’ 이라고 합니다.

 

▮ 절대적이지 않다.

지지와 저항은 반드시 보장되지 않습니다.
여러번 지지 받고 저항받은 중요한 구간이라도 언제든지 돌파될 가능성이 있고 돌파되었을 때 강하게 발산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대응해야 합니다.

▮ 레벨이 존재한다.

지지와 저항은 강하고 약한 레벨이 존재합니다.
보통 큰 타임프레임에서 관찰 되는 지지와 저항은 높은 레벨, 작은 타임프레임에서 관찰되는 지지와 저항을 낮은 레벨로 구분합니다.
 
높은 레벨의 지지와 저항 구간일수록 해당 구간에 닿았을 때 강하게 반전되거나 뚫렸을 때 강하게 발산할 확률이 높습니다.

 

 어느 정도가 높은 레벨이고 어느 정도가 낮은 레벨인지는 절대적인  수치가 아니므로 구분 지을 수 없지만 차트를 보는 기준이 되는 타임프레임에서 상위 프레임을 높은 레벨로 간주하고 하위 프레임을 낮은 레벨로 간주하여 상대적인 가격 변동 폭의 수준을 파악해야 합니다.
 
물론 1분 봉이나 5분 봉에서 관찰되는 지지, 저항은 신뢰도가 매우 낮으며, 시간의 단위가 높을수록 지지 저항의 레벨이 높아지므로 비교적 높은 타임프레임의 지지 저항을 매매 근거로 활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영향력이 약해진다.

 앞에서 투자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지와 저항 구간일수록 가격이 강하게 반전되거나 뚫렸을 때 강하게 발산할 확률이 높다고 설명했지만, 이러한 구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갈수록 영향력이 약해집니다.
 
 주가는 상대적이며, 오래전에 머물렀던 주가보다 가장 최근에 머무른 주가에 대하여 영향을 더 많이 받습니다.

수년 전 5만 원이었던 주가가 최근 5천 원까지 떨어졌다가 며칠 전 1만원까지 올랐다면 대부분 사람은 -80%로 하락했다 인지하지 않고 100% 상승했다고 인지하는 경우가 더욱 많습니다.
 
 심리적으로 비교적 가까운 시일의 가격대를 기억하기 더욱 쉽다는 이야기이죠.
 이러한 원리 로 지지와 저항 구간 또한 현재 차트에 최대한 근접한 구간을 신뢰도 높은 구간으로 활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많이 닿을수록 신뢰도가 높다.

 
해당 구간에 가격이 도달하고 여러 번 지켜질 경우 해당 구간을 다수의 시장 참여자가 유의미하게 지켜보는 중요한 구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여러 번 침범하면 폐기한다.

 
지지와 저항은 여러 번 침범하면 폐기합니다. 보통 한번 이탈이 나왔을 때는 SR Flip을 예상하여 재진입 전략 혹은 리테스트 전략을 위해서 남겨 놓지만, SR Flip 없이 위아래로 여러 번 이탈이 발생한다면 중요한 가격 구간으로써 의미를 상실했다고 판단합니다.

 

▮ 근거가 겹치면 강해진다.

지지와 저항은 여러 가지 근거가 겹칠수록 더 강한 작용을 합니다.
 이것은 돌파 상황에서도 마찬가지로 근거가 겹치는 구간을 이탈하면 강하게 발산할 수 있으며, “지지 또는 저항받을 확률이 높다.”가 아닌 “해당 구간의 레벨이 높아진 다.”라는 관점으로 바라보면 됩니다.

실제 매매에서는 이러한 지지, 저항의 특성을 이용하여 매매 계획을 세우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아니 쓰이지 않는 경우가 없을 정도이죠.
 
 지지와 저항의 근거는 가장 기초적이면서  신뢰도 있는 이론이므로 꼭 반복해서 공부하여야 하며, 내가 보는 지지와 저항이 유의미하게 작용하는지 차트에 대입하여 여러번 백테스트해 보기를 바랍니다.
 

C. 지지와 저항의 종류

▮ 수평 매물대

수평 매물대는 말 그대로 가격이 수평으로 보합하면서 매물이 쌓인 구간을 의미합니다.
가격이 큰 변동성 없이 오랜 기간 머무른 구간을 찾으면 됩니다.

매물은 해당 구간에서 사람들이 거래하며 물량이 쌓여 있는 구간이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해당 가격대에 여전히 물량을 보유하고 있는 것 이죠.
 
 개인 투자자는 기본적으로 본전 심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물이 쌓인 기간이 길고 가격 범위가 좁을수록 지지와 저항의 역할을 강하게 할 확률이 높습니다.
 
 

▮ 적전 고점, 직전 저점

 강하게 지지받거나 강하게 저항받았던 직전의 고점이나 저점은 심리적으로 또 한 번 지지받거나 저항받을 확률이 있습니다.

직전 고점이나 직전 저점은 가장 최근에 발생한 저항 또는 지지가 발생한 구 간입니다.
 
 이유를 불문하고 지지와 저항이 강하게 발생한 구간은 투자자들의 매매 심리를 유발하는 구간이 됩니다.
 오랜 시간이 흐른 후에도 의미 있는 고점 또는 저점에 도달한다면 해당 가격이 다양한 투자자들의 매매 기준이 될 수 있으므로 단기적으로 지지와 저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추세선

추세선이란 진행되는 추세에 맞추어 두 개의 고점 또는 두 개의 저점을 이어 그은 직선을 의미합니다.

 고점과 저점이 높아진 상태에서 고점을 추가로 이탈했을 때 즉, 상승 추세를 형성하였을 때 이전의 두 저점을 이으면 상승 추세선이 되며, 저점과 고점이 낮 아진 상태에서 저점을 추가로 이탈했을 때 즉, 하락 추세를 형성하였을 때 이전 의 두 고점을 이으면 하락 추세선이 됩니다.

 추세선 또한 지지선과 저항선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추세선의 저항을 받아 하락 추세가 유지되다가 추세선이 돌파되면 앞서 설명한 지지, 저항의 특성인 SR Flip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추세선을 돌파하였다고 해서 추세가 반드시 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위 예시처럼 상승 추세선이 하방으로 돌파되더라도 가격이 추가로 고점을 높이는 상황도 발생합니다.
 추세에 대한 분석 관점에서는 그저 추세 지속에 대한 힘의 강도가 약해졌다고 해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채널

채널은 추세를 확인한다는 맥락에서 추세선과 같은 개념을 가지고 있지만 채널은 주가의 위쪽과 아래쪽이 평행하게 움직이는 상황에 해당합니다.
 
 추세선으로 이루어진 박스권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채널은 두 개의 고점과 한 개의 저점, 혹은 두 개의 저점과 한 개의 고점이 있다면 작도할 수 있으며, 추세선을 긋고 반대쪽  고점이나 저점으로 그대로 옮겨 반대의 자리에 그대로 옮기면 됩 니다.
 
 상승 추세라면 상승 추세선을 고점으로 그대로 옮겨서 저항선으로 활용 하락 추세라면 하락 추세선을 저점으로 그대로 옮겨서 지지선으로 활용합니다.

채널 전략은 네 번째 닿는 구간을 매매에 활용할 수 있으며, 네 번째 닿는 구 간에서 역추세 포지션을 설계하거나 추세가 매우 강해 돌파될 경우 SR Flip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채널 선에 네 번째 닿기 전 이탈이 발생하고 1번 저점을 깨지 않는 선에서 반 등이 발생하면 아래의 예시처럼 채널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추세선과 채널 모두 변곡점을 잡기 위해 작도하는 것이므로 정확한 수정을 거쳐야 하지만 꼬리를 형성하며 약간의 오차를 만든 캔들에 대해서는 지지, 저항의 구간(Zone)을 박스로 마킹하는 것처럼 수정하지 않아도 허용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