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적분석의 정석/어서와 기술적 분석은 처음이지?

Chap7. 캔들의 활용 방법

by 마스터키메이커 2023. 11. 8.
728x90
반응형

▮ 캔들 패턴의 연계

우리가 학습했던 다양한 캔들 패턴은 “시장의 추세 구조를 나타낸다.” 라고 설 명했는데요.
추세 구조에 따라서 단일 캔들의 해석은 제각기 다릅니다.

 

앞에 단일 캔들 패턴에서 도지 캔들은 추세의 반전을 의미한다고 했으나 추세가 수렴 일 때 나타나는 도지 캔들은 완벽하게 방향을 알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망치형과 역 망치형 캔들 또한 추세의 반전을 나타내는 패턴이지만 추세 방향 에 따라서 해석이 달라집니다.

먼저 상승 추세 진행 도중 망치형 캔들은 매수세(아래 꼬리) 이전에 발생한 매도(음봉)에 집중해야 합니다.
 
 강한 매도 발생 후 매수가 강하게 발생하지 않고 다시 하락한다면 나올만한 매수 물량은 다 나왔다고 해석할 수 있으므로 고점 에서 망치형 발생 후 다음 캔들에서 가격이 하락하면 추세가 반전될 확률이 높 다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역 망치형은 망치형의 해석을 반대로 적용하면 됩니 다.

▮ 종가 마감

한 개의 캔들이 생성되고 수요와 공급이 힘을 겨룬 승패의 결과는 종가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감된 한 개의 캔들은 더 큰 타임프레임의 캔들 안에서 수많은 캔들 중 한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종가에 대하여 크게 의미를 가지지 않는 사람들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종가는 각 타임프레임에서 유동성이 많은 지지와 저항의 베이스를 찾아내는 근본적인 힌트를 제공하고, 보조 지표의 컨펌을 지어주는 등 트레이딩에 다양하고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하므로 꼭 알아야 하는 내용임에는 분명하죠.

 

① 지지와 저항 구간에서 종가 마감

 
 먼저 지지와 저항 그리고 돌파 관점에서 종가가 가지는 의미를 생각해 보겠습 니다.
 고지전을 비유로 설명할 수 있는데요. 종가가 지지와 저항의 맥점을 넘어서 마감되면 매수 세력 혹은 매도 세력이 깃발을 꽂았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위의 내용대로 지지와 저항 점을 넘어서 종가 마감된 후에 포지션을 진입하면 과연 우리의 트레이딩에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올까요?

 

저의 대답은 No입니다.

 

아래의 예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지지 또는 저항 점을 확실하게 뚫고 캔들이 마감되는 것을 확인하고 난 후에 진입하라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위의 예시와 같이 실제로 트 레이딩에서 봉 마감을 확인하고 진입하면 위와 같이 손익비에 문제가 생기는 상황이 발생하죠.
 그렇다면 비교적 빠른 1분 봉의 마감을 활용하면 어떨까요?

큰 타임프레임의 마감보다는 진입이 빠를 수 있겠지만 저항 점을 돌파할 때는 분출이 아주 빠르고 강하기 때문에 예외 없이  늦은 진입이 됩니다.
 
 따라서 지지 와 저항의 돌파 매매는 마감을 확인하고 잡는 것이 아닌 돌파하는 지점에서 바로 잡고 난 다음 아래로 다시 빠진다면 대응하는 것이 손익 비 적으로 더욱 유리한 자리를 잡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② 종가 마감을 활용하는 방법

 그렇다면 종가의 마감을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돌파하고 마감되면 잡는다.”가 아니라 “돌파하고 마감되면 한 번 더 갈 수 있다.”의 개념으로 생각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입은 돌파와 동시에 하되 확실하게 돌파하고 마감된다면 눌림이 나오더라도 고점 혹은 저점에 대한 추가적인 도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추세의 연속적 성 질을 활용하는 것이죠.
단, 우리가 집중해야 할 부분은 단순한 종가 마감의 여부가 아니라 종가 마감이 어떻게 나타나느냐에 있습니다.

 
직전 저항 매물을 애매하게 돌파한 상태로 꼬리를 형성하고 눌리면 연속성이 있더라도 후에 발생하는 추가적인 힘이 약하지만 확실하게 돌파하고 마감했을 때는  고점을 높이면서 상승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지지와 저항의 관점에서 종가 마감의 특성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지지와 저항의 맥점을 돌파하는 순간 진입한다.
2) 돌파하고 마감되면 “한 번 더 갈 수 있다.”의 관점으로 해석한다.
3) 어떻게 뚫고 마감되느냐가 중요하다.
 

▮ 캔들의 중심 값

추세가 진행될 때 캔들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특징은 보통 캔들의 중심 값 을 깨지 않고 상승하거나 하락한다는 것입니다.

각각의 1, 2, 3번 캔들의 중심 값에 선을 그어봤을 때 1번과 2번 캔들은 중심 값을 깨지 않았으므로 추가적인 상승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지만 3번의 캔들이 중심 값을 깨고 하락하면서 후에 강한 하락 캔들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차트에 매수와 매도는 항상 공존합니다.

따라서 상승 도중 음봉이 언제든 발생 할 수 있고 그 하락의 정도가 미약하다면 투자자의 매수 심리에 큰 영향이 없겠지만 하락의 정도가 강하다면 투자자의 매수 심리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이때 많이 매도한 정도의 기준을 캔들의 중심 값으로 잡고 음봉이 이전 캔들의 중심 값을 깼을 때 기존 상승 추세를 반전시킬 만큼 매도가 많이 발생했다고 해석하는 것이죠.
 
 따라서 이러한 특징을 활용해 한 가지 전략을 세울 수 있 는데요.
캔들의 중심 값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추가 상승을 기대하며 포지션을 유지하되 중심 값을 깨고 하락한다면 다시 고점 근처까지 상승했을 때 매도하는 전략입니다.

트레이딩은 곧 투자자들의 심리 싸움이며, 이들의 심리가 가격을 만들어 나가므로 우리는 이들의 심리가 무엇에 반응하는지 항상 예민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