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적분석의 정석/어서와 기술적 분석은 처음이지?

Chap3. 차트 분석의 시작

by 마스터키메이커 2023. 11. 5.
728x90
반응형

▮ 캔들

캔들 시장에는 물건을 사는 사람과 물건을 파는 사람이 존재합니다.
사려는 사람이 팔려는 사람보다 많다면 가격은 상승하고 팔려는 사람이 사려는 사람보다 많다면 가격은 하락하죠.
 
 이러한 현상을 경제학에서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주식 시장에서도 수요와 공급의 힘 대결의 결과로 가격이 형성되고 가격은 곧 차트에서 캔들의 모양으로 나타납니다.
 
 프로 축구팀을 응원하는 팬이라면 자신이 응원하는 팀의 승리를 기대하고  예측하기 마련인데요.

 변수는 존재하지만, 팀의 승리를 예측하기 위해 각 팀의 전 술, 핵심 선수,  팀의 성적과 분위기 등 축구에 대한 다양한 근거를 바탕으로 경기의 흐름을 읽어나갈 수 있어야 하겠죠.
 
 마찬가지로 캔들 또한 축구 경기처럼 매수와 매도가 엎치락뒤치락 싸우는 흔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캔들을 읽고 해석할 수 있다는 것은 곧 수요와 공급의 힘 대결을 읽고 다음으로 진행될 시장 가격의 방향성을 예측한다는 뜻과 같겠죠.
 
 그러므로 캔들을 읽고 해석하는 것은 기술적 분석의 첫 번째 단계이자 차트 분석의 기본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캔들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들을 쉽게 무시하고 보조 지표 혹은 파동 분석에만 몰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모든 일에는 순서가 있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기본의 중요성을 무시하고 기교를 먼저 부리고 싶어 하죠.

엘리엇 파동이나 스토캐스틱 연계 같은 어려운 기술적 분석 이론은 기본을 충실히 쌓은 다음 활용 할 때 빛을 발할 수 있습니다.
 
 분석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보조 지표 들은 대부분 캔들 혹은 거래량을 기반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캔들을 제대로 파악해야만 보조 지표에 대한 올바른 해석이 가능해지며, 더 의미 있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 분석의 시작은 가격 흐름의 일정한 패턴을 연구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그러므로 캔들의 성질과 원리를 정확히 학습하고 캔들이 전달해 주는 데이터를 확실하게 이해하여 기본에 충실한 차트 분석을 시작하기를 바랍니다.
 

● 캔들의 모식도

저는 주식보다는 코인에 주로 투자하므로 코인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캔들의 색상이 초록색이면 양봉, 빨간색이면 음봉이라고 정의합니다.
(국내주식은 반대로 양봉이 빨간색 음봉이 파란색입니다.)
캔들이 형성된고 시작 가격보다 높아지면 양봉, 시작 가격보다 낮아지면 음봉이 됩니다.

  시작된 캔들이 해당 시간을 모두 채워서 완성되고 마지막에 거래되는  캔들 몸통의 끝단은 해당 캔들의 종가가 됩니다.

한 개의 캔들이 마감되고 형성되는 캔들의 종료 가격은 다음 시작되는 캔들의 시작 가격이 됩니다.

 캔들 위 꼬리의 끝단은 해당 캔들의 최고 가격을 의미하고 아래 꼬리의 끝단은 해당 캔들의 최저 가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캔들을 통해서 기본적으로 알 수 있는 것은 시작 가격, 종료 가격, 최고 가격, 최저 가격이 되겠죠.

① 시가 : 처음으로 거래된 가격
② 종가 : 마지막으로 거래된 가격
③ 고가 : 거래된 가장 높은 가격
④ 저가 : 거래된 가장 낮은 가격
 

● 캔들의 형성 과정

완성된 하나의 캔들을 통해서 가격이 변해온 과정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캔들의 색상과 시가, 저가, 고가, 종가를 통해서 선을 그어 유추해 보는 것인데요.

문제는 같은 모양의 캔들이라도 만들어지는 과정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위 예시처럼 마감된 캔들의 모습은 수요와 공급의 힘겨루기 결과를 직관적으로 보여주고 형성 과정에 대한 유추를 가능하게 하지만 형성되는 과정에서는 저렇게 선을 그어 실시간으로 진행 과정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캔들이 형성된 는 과정은 아주 다양하며, 모양이 같은 캔들이라도 형성 과정에 따라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캔들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형성되는 과정을 자세하게 확인하려면 캔들을 확대해서 봐야 하는데요.
바로 타임프레임을 활용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타임프레임

 거래소나 트레이딩뷰에서는 차트를 바라보는 캔들의 기준 시간대를 변경하여 볼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15분 차트라면 한 개의 캔들이 시작부터 마감되는 데까지 15분이 소요됩니다.

한 시간 차트라면 한 개의 캔들이 시작부터 마감되는 데까지 1시간이 소요되죠.

따라서 15분 차트에서 4개의 캔들은 한 시간 차트에서 한 개의 캔들로 나타납니다.

 마찬가지로 1일 차트라면 한 개의 캔들이 시작부터 마감되는 데까지 하루가 소요되고 한 시간 차트의 24개의 캔들은
1일 차트에서 한 개의 캔들이 됩니다.

 따라서 작은 타임프레임으로 캔들을 확인하면 큰 타임프레임에서 한 개 캔들에 대한 형성 과정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차트분석에서 너무너무 중요한 지지와 저항에 대해서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