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생활 속 건강관리

비타민D 충전법

by 마스터키메이커 2023. 12. 1.
728x90
반응형

비타민D는 어떻게 채우나요?

 

요즘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집콕’이라는 단어를 모르시는 분은 없죠?

말 그대로 ‘집’에 ‘콕’ 박혀있는 걸 뜻하는데 배달 시스템이 너무 잘 되어있는 우리나라라 쇼핑, 외식하러 멀리 나갈 필요가 없고 유튜브, 넷플릭스, 각종 게임 등 즐길 거리도 너무 많아진데다가 궁극적으로 정말 집콕이 일상화 된 시점입니다.

 

 

집안에 머무르면서 부족하게 될 영양소 중 하나는 바로 ‘비타민D'입니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비타민D 결핍 환자수는 2017년 17,737명에서 2021년 86,285명으로 약 4.8배, 거의 5배가량 상승했습니다. 

 

 

비타민D의 정의

 

비타민D의 경우 지용성 비타민의 한 종류로 섭취 시 지방조직에 흡수되지만 지방조직은 비타민 D를 쉽게 놓아주지 않기 때문에 지방량이 많을수록 즉, 비만일수록 비타민D 부족이 오기 쉽습니다. 대부분 햇빛을 통해 피부에 자외선이 자극을 주면 비타민D가 합성되므로 햇빛을 잘 쬐면 비타민D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D의 기능

 

비타민D는 칼슘이 대장과 콩팥에서 흡수될 수 있게 도와주며 암, 심혈관질환, 우울증 등 각종 질병예방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도 다수의 학회지에 게재된 연구 논문을 통해 입증된 사실입니다.

 

 

 

 

 

비타민D 결핍

 

비타민D가 결핍되면 혈액의 칼슘과 인의 농도가 낮아져 골격이 약화되고, 압력을 이기지 못하면 휘게 됩니다. 성장기의 어린아이에게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구루병, 성인에게 나타나면 골연화증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비타민D 검사

혈중 비타민D 농도를 알아보는 검사도 있습니다. 골다공증이 있거나 위, 장 질환이 있는 경우 그리고 암, 심혈관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비타민D 수치 측정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D 보충법 / 과잉 보충 시 예상 질환

 

비타민D를 자연적으로 보충하려면 피부에 최소한 20분 간 햇볕을 쬐야 합니다. 그러나 학업, 직장생활, 가사 등으로 어려움이 있다면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섭취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음식을 통한 보충법도 좋지만 양을 맞추기엔 다소 어려움이 있으실 겁니다. 음식을 통해 보충하길 원하신다면 달걀노른자, 생선, 간 등에 많이 들어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미국의학회, 한국영양학회 등은 상한 섭취량을 제시하고 있는데 각 기관마다 기준이 다르지만 보통 4,000에서 최대 10,000 IU(International Unit)를 넘지 않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과잉 섭취시에는 심장박동 이상, 현기증, 무기력, 변비,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앞선 통계자료나 여러 설명을 보면 비타민D의 부족이 얼마나 만연해있고, 우리에게 필요한 영양소인지 좀 더 알게 되셨을 겁니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 비타민D를 잘 충전해주시고 건강한 하루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