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귀-눈-코-입-목 질환

짝짝이 눈도 병입니다 '안검하수'

by 마스터키메이커 2023. 12. 13.
728x90
반응형

나이가 들면, 눈꺼풀이 내려앉아 불편하다며 쌍커풀 수술을 받는 어르신들이 많습니다. 흔히 안검하수라고 불리는 눈꺼풀 처짐 현상인데, 윗 눈꺼풀을 올려 눈을 뜨게 하는 근육의 기능 이상으로 윗 눈꺼풀이 처지고 눈이 작게 떠지는 질환입니다. 

 

 

어떤 증상이 생기나요?

안검하수가 있는 쪽 눈이 더 작아져 짝눈이 됩니다. 또 턱을 치켜들거나, 이마에 주름살이 생기도록 힘을 줘서 눈을 뜨는 경우, 눈 모양이 졸려 보이거나 한 쪽 눈썹이 위로 치켜 올라간다면 안검하수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원인은 무엇인가요?

후천성은 나이가 들면서 눈꺼풀 올림근의 힘이 약해지거나, 눈꺼풀 판에서 떨어지는 퇴행성 변화가 주원인, 그 외 외상, 눈수술, 콘택트렌즈의 장기 착용 등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하고 드물게는 전신적인 근육이상이나 신경 질환 때문에 눈꺼풀이 처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떻게 치료하나요?

 

어른이 되어 발생한 안검하수일 경우, 쌍커풀 수술만으로도 좋아지는 경우가 있으나, 눈꺼풀 올림근의 기능이 떨어진 경우에는 안검하수 수술로 기능적 교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수술법은 눈꺼풀 올림근의 기능, 눈꺼풀 처짐의 정도에 따라 선택하며, 일반적인 미용성형수술과는 달리 고난도의 수술로 그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안과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수술법 선택이 필요합니다. 

 

 

 

 

 

어떤 검사로 알 수 있나요?

 


 

양쪽 눈 비교 : 눈을 떴을 때 윗 눈꺼풀과 아랫 눈꺼풀 사이의 간격 측정

눈꺼풀 올림근 기능 측정 : 눈을 아래, 위로 보게 한 후 윗눈꺼풀 이동거리 측정

 

 

어린이가 한쪽 눈에 동공을 가릴 정도로 심한 눈꺼풀 처짐이 있는 경우, 시력 발달이 저해되어 약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 8세 이후에는 시력 발달이 끝나 약시 치료가 불가능하므로 심한 경우에는 한 살 미만의 어린아이라도 수술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